본문 바로가기

Like 음악

천재와 천재의 만남 - 신해철 + 김동률 = 전람회 1집 - 기억의 습작 그리고 영화 건축학 개론..

신해철이 88년 mbc 대학가요제 대상 수상자라면,

 

김동률은 93년 mbc 대학가요제 대상 수상자였다.

 

가왕 조용필이 마왕 신해철을 알아 보았듯이...

 

천재 신해철 또한 천재 김동률을 알아 보았다.

 

그래서 탄생한 앨범이 바로  얼마전 영화 '건축학 개론'에서

 

두 주인공을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등장하며 다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된  명곡 "기억의 습작" 이

 

포함된 전람회의 명반 1집 - [Exhibtion] 이다.

 

당시 어린 19세 김동률의 천재성을 한번에 알아본

 

약관 25세의 신해철은 김동률,서동욱을 이끌고 

 

전람회 1집 앨범 제작에 디렉터겸 프로듀서,

 

키보드 와 코러스로 참여한다,

 

그결과 이 앨범은 신해철의 음악적 영향이

 

많이 작용한 흔적이 여러곳에서 발견된다.

 

특히 김동률과 신해철이 함께 노래한

 

'세상의 문 앞에서'와

 

'그대가 너무 많은...'

 

등등..은

 

젊은 날의 신해철이 추구했던 음악과

 

너무도 많이 닮아 있다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음악은 유투브)

http://www.youtube.com/watch?v=_632q6vWccs

 

 

1집 - Exhibition (1993)

 

 

lyrics by 서동욱 . 김동률
Composed by 김동률
Produced by 신해철 . 김형석 . 전람회
Directed by 신해철
Recorded by 오원철 . 이상용
Mixed by Toshio Tamakawa . 오원철
Managements by 유재학 for 대영 A/V
Recorded at 대영 A/V Studio from March to may 1994
Photographs and Design by 안성진for JAM
Stylist 유혜
ART Work by 조진만 . 서재원 . 명진애드
Thanks to   정기송.이동규.P n P.Tick Tock.성지훈.안성진 for JAM

박주익. 이상용.김헌기.임경민.박은주.원미연
Danny Kim 승우.영곤.상학.CIDI.대혁.은아.성우.미하.지윤
Special Thanks to 오원철.김형석.김경남.Tocshio Tamakawa
Very Special Thanks to 신해철....
그리고 부모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 앨범 절반은 신해철이 만들었다 할 정도의 말이 있어서인지 김동률,서동욱은

 위에 사진에 나오듯이 앨범 속지 마지막에서 다음과 같이 감사를 표한다.

 

Very Special Thanks to 신해철......
그리고 부모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이에 응답해

신해철은 전람회의 2집 - Exhibition 2(1996),

3집- 졸업(1997) 에도 계속 참여하게된다.

 

 

수록곡 리스트.
1.기억의 습작(타이틀곡. 건축학 개론에서 OST로 나왔던 곡)
2.여행

(노래 시작 전에

김동률과 서동욱이 "생브라스 쓰고 싶은데 돈 많이 든다"고 걱정하자,

 신해철 왈 - " 야, 돈걱정 너네가 하는거 아니니까 그냥해 !!!"

그러자 좋아 죽는 김동류과 서동욱의 웃음,,,그들의 대화가 재밌다.)
3.하늘 높이

4.향수

5.너에 관한 나의 생각

6.삶
7.소년의 나무

8.세상의 문 앞에서(Duet with 신해철)
9.그대가 너무 많은

 

  ++++++++++++++++++++++++++++++++++++++++++++++++++++
 

1. 기억의 습작
작사.곡 김동률 Produced by 신해철 전람회


 

이젠 버틸 수 없다고 휑한 웃음으로 내 어깨에 기대어 눈을 감았지만
이젠 말할 수 있는 걸 너의 슬픈 눈빛이 나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걸
나에게 말해봐 너의 마음 속으로 들어가 볼 수만 있다면
철없던 나의 모습이 얼만큼 의미가 될 수 있는지
많은 날이 지나고 나의 마음이 지쳐갈 때 내 마음 속으로 쓰려져가는
너의 기억이 다시 찾아와 생각이 나겠지 너무 커 버린
내 미래의 그 꿈들 속으로 잊혀져 가는 나의 기억이 다시 생각날까

PIANO 김동률 . BASS 서동욱 . DRUMS 배수연 . TRUMPET 김헌국 . VOCAL 김동률
TRUMBONE 김구이 . KEY BOARDS 신해철 . CHORUS 신해철.서동욱.김동률

 

 

2. 여행
작사 서동욱 작곡 김동률 Produced by 신해철 전람회


 

언제나 그 높은 회색 빌딩 속에 달리듯 지나가 버린 날들은
이제는 떠 나고 싶은 나의 하루하루 창밖에 쏟아지는 햇살 따라
어두운 내 작은 방을 나서면 가차에 설레이는 내 마음을 싣고
하늘에 흘러가는 사랑 을 나의 가슴 속에 담을까 거리마다
가득 피어나는 추억들을 담을까 오랜만에 불러보는 그 옛날의 노래는
나를 스쳐가는 바람을 따라 난 그저 다시 돌아 길을 가네
아무도 없는 작은 마을을 라라라라 날 부르 는 너의 세상 향해
라라라 날 부르는 널 향한 여행을

PIANO 김동률 . DRUMS 배수연 . 5 STRING BASS 신현권
TRUMPET 김헌국 . TRUMBONE 김구이. VOCAL 김동률

 

3. 하늘 높이
작사 서동욱 작곡 김동률 Produced by 김형석 전람회


 

난 힘들때면 너의 생각을 하지 길을 걷고 커피를 마시고
또 같은 삶 속에서 난 어느 새 지쳐버렸는지 다시 만날 순 없어도
알 수 없는 힘 이 되어준 너의 기억이 항상 내 곁에서 따뜻한 위로가 되지
떠나가던 그 저녁에 나는 몹시 날고 싶었지 별이 맑은 하늘을 향해
아무도 없고 아무 소리도 없는 그런 밤의 하늘 속으로
하늘로 멀리 솟구쳐 날아가 다시 돌아오지 않을 곳으로

PIANO 김동률 . BASS 서동욱 . DRUMS 배수연 . ACC.G 손진태
KEYBOARDS 김형석 . VOCAL 김동률

 

4. 향수
작사 서동욱 작곡 김동률 Produced by 김형석 전람회


 

내가 살아 온 작은 세상은 어릴 적 꿈이 가득한 나즈막한 동산이었지
아주 조용한 가끔 들리던 아이들 소리에 고무공 하나 들고
별이 뜨는 지도 모르던 곳에 지난날의 꿈이 문득 돌아본 나의 모습은
어느 새 아이가 아닌 또 한사람의 어른이 되가네 다른 세상으로 *
난 생각없이 왔네 처음 보는 곳에 다를 알고 있어 모두 변해 버린
작은 세상속에 있네 이제 돌아갈 수 없는 그때 나즈막한 동산으로...

KEYBOARDS 김형석 . COM.PRO 성지훈. NARRATION 서동욱 .
CHORUS 윤종신.TICK TOCK 김동률 서동욱  VOCAL 서동욱 김동률

 

5. 너에 관한 나의 생각
작사.곡 김동률 Produced by 신해철 전람회


 

첨 너에게 말할 때 난 친구 이상 되고픈 생각이 없다고 말했지
넌 그런 내 모습보며 부담이 안돼 쉽게 친해질 수 있다고 말했지만
내 친구들의 말을 빌리면 난 손도 한번 못잡는 바보지만
어설프게 팔짱끼고 자랑스럽기보단 편안한 안식처가 되고 싶어
난 모르겠어 이렇게 나의 곁에 있는 사람의 의미를 정의한다는 건
모든 일은 변할 수 있는 거야 그저 너의 지금 순간을 사랑해 바로 그런거야
너에게 내가 갖고 있는 느낌을 정의하고 싶진 않아
사랑이란 소유는 아닐꺼야 그냥 모든 걸 다 주고 싶고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고 같이 느낄 수 있으면 되는 것

KEY BOARDS & COM.PRO 신해철.전람회 ELEC.G 정기송 .VOCAL 김동률

 

6. 삶
작사.곡 김동률 Produced by 전람회


 

다시 뜨는 아침해를 바라보며 나의 하루 일은 새롭게 시작되지만
언제 나 변치않는 나이길 바라면서 기쁜 맘으로 피아노 앞에 앉았네
변해가는 사람들 낯설어도 오직 하나 나 사랑하네 찌든 세상에
힘들어도 날 변함없이 지켜주던 나의 노래는 내 삶의 이유 음악을
이제 지는 저녁해 를 바라보며 나의 하루일은 이렇게 끝이 나지만
언제나 변치 않는 나이 길 바라며 내일을 위해 아름다운 꿈을 꾸네

PIANO 김동률 . BASS 서동욱 . DRUMS 배수연 . SAX 이정식 . VOCAL 김동률

 

7. 소년의 나무
작사.곡 김동률 Produced by 신해철 전람회


 

먼 옛날 나 어릴적 키 작은 나무 하나 쏟아지는 햇살 아래
홀로 외로이 서 있었지 열매도 예쁜 꽃도 그늘도 없었지만
언제나 나를 반겨주던 나 의 꿈꾸던 작은 친구 *
언젠가 내 키보다 커버린 후 까마득히 잊고 지낸 내 어릴 적 기억 속에
꿈처럼 저 멀리서 웃고 있는 하늘보다 더 파란 품 에 포근히 잠이 드네
어느새 지나버린 내 작은 어린 시절 그 기쁜 일들
내 슬픈 눈물도 나무는 지켜보았지 난 변한 모습으로 나무를 찾아가네
작은 마당에서 늘 같은 노래로 날 기다리던 나무

KEY BOARD & COM PRO 신해철 KEY BOARDS 김동률
CHORUS 신해철 서동욱  VACAL 김동률

 

8. 세상의 문앞에서
Deut with 신해철 작사 작곡 김동률 Produced by 김형석 전람회


 

늘 내가 꿈꾸던 길이었지만 아쉬움도 많아 힘들어 했지
눈 앞에 열려있는 낯선 세상들이 쉽게 반겨주지 않아 우-
두려움이 없진 않지만 지금 이 순간에 살아 숨쉬고 있는 걸
난 꿈꾸며 살꺼야 세상의 문 앞에서 쓰러지진 않아 내 눈 감는 날에
내 노랠 들으면서 후횐 없을꺼야 내가 택한 길은 영원한 것
첨 설레는 맘으로 내딘 발걸음 가끔 지친 몸으로 주저 앉지만
나 살아온 날만큼 다가올 내일도 내가 책임져야 하네 우-
쉽게 만족할 순 없지만 그저 내 안의 깊은 고독과 싸우는 것

DUET WITH 신해철  KEY BOARDS 김형석  COM PRO 성지훈
ELEC. G 정기송 VOCAL 김동률 신해철

 

9. 그대가 너무 많은
작사 김동률 서동욱 작곡 김동률 Produced by 신해철 전람회


 

그대가 너무 많은 아픔으로 울먹일 때 나의 눈을 바라봐요
내가 눈물 닦아줄께요 나 때론 얘기하지 우리의 부푼 미래를
그대 한번 웃어봐요 내가 손을 잡아 줄께요 세상은 우리에게 말을 않지만
이렇게 슬퍼하며 돌아설 순 없잖아요 아름다운 내일 위한
우리들의 파랗던 꿈 기쁜 추억 우리의 사랑 *
어둡던 날 아픈 기억마저 이젠 잊어봐요 맑은 웃음으로
다가올 내일과 우리 작은 꿈들 그대 마음에 숨겨진 이야기들
아무리 힘들고 외롭다고 하여도 너와 나의 파란 세상이..

 

2014.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