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ke 독서

E.H. Carr 역사란 무언인가? What is History?/ Arnold Joseph Toynbe's 역사의 연구 Study of History... 다음 읽을 책..

1. 역사란 무엇인가?

 

영국의 역사학자 E.H. CARR( 1892 - 1982)는 역사는 역사가에 의해 항상 다시 쓰여진다는 점을 밝히면서, 역사는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상호작용의 계속적인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 histoyt is a coutinuous process of interaction between the historian and facts, an unending dialogue between the present and the past)라고 정의하고 있다. 결국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과거의 사실을 반추하여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고 보다 진보적이고 발전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기 대문에 과거와 현재 및 미래는 시간적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속에서 연속적인 과정중의 일부라고 볼 수도 있다.

 

 

 

2. 역사의 연구 토인비

 

토인비는 많은 문화 유형을 연구하여 세계사를 포괄적으로 다룬 독자적인 문명사관을 제시하였다. 그리스 이후 쇠퇴하였던 역사의 반복성에 빛을 부여함으로써 고대와 현대 사이에 철학적 동시대성을 발견하고, 역사의 기초를 '문명'에 두었다. 문명 그 자체를 하나의 유기체로 포착하여, 그 생멸이 하나의 역사이며, 그 생멸은 일정한 규칙성, 즉 발생·성장·해체의 과정을 주기적으로 되풀이하는 것으로 보았다.